셀프 주유,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닙니다.

미국생활 2012.01.20 03:50
엄청나게 많은 한국생활과 미국생활 중 하나인 차에 기름넣기. 아시다시피 미국에서는 차를 세워놓고 기름 뚜껑 열고 주유기를 직접 꽃아넣는 셀프주유가 일반적입니다. 물론 넣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직접넣는 것을 Self Service, 넣어주는 것을 Full Service라고 합니다.  너무 쉽지요잉. 널리 알려진 상식으로는 Full Service를 하면 기름 넣어주는 애한테 1,2불 팁을 주는 것이 관례라고 하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지역이나 주유소에 따라서는 Self Service가 없고 Full Service만 있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런 경우는 그냥 차세워놓고 한국에서처럼 하면 안됩니다. 그렇다고 팁 준다고 욕먹는건 아니고요.

미국 주유소도 한국처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갤런당 얼마다라고 대문짝만하게 써놓은 게 있고, 어서옵쇼하지는 않고요. 기름(Gas)는 기본단위가 갤런(Gallon)입니다. 1갤런이 3.78리터이던가 그렇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3.159라는 가격은 unleaded(아래에서 설명) 기름 1갤런에 3.159달러라는 것이지요. 싸지요 .지금도 3.5달러정도 하니 여전히 쌉니다. 그런데 2년전까지만 해도  1.89 요렇게 했었다는 ㅠ.ㅠ 2011/03/09 - [미국생활] - 기름값이 폴짝 폴짝 뛰는 것은 미국도 마찬가지이구려 



셀프주유 방법


1. 차를 몰고 주유소르 천천히 진입
2. 자기 차에 기름구멍(?) 이 어느쪽인지 확인하고 주유기 옆에 주차. 그러니까 그 구멍이 있는 방향에 주유기가 위치하게 주차.
3. 내리기 전 기름구멍 여는 버튼 푸쉬. 푸쉬버튼 없이 그냥 손으로 여는 경우면 그냥 내림.
4. 편의상 기름 구멍에서 돌려서 여는 뚜껑 열어둠. (나중에 주유기 대고 열려면 폼도 안나고 귀찮음)
5.주유기 똑바로 응시


6. 주유소, 주유기 마다 차이는 있지만 맨 먼저 지불(pay)를 어떻게 할꺼냐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debit이나 credit카드로 합니다. 이것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그냥 카드 넣는데 카드를 넣으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쨋든 선택하고 카드를 넣습니다. 그러면 Authorizing이런 비슷한 말이 주유기 화면에 나옵니다. 비밀번호가 필요하면 비밀번호누르고 진행.
6.1 카드없이 현금으로 계산할 경우 주유소에 딸려있는 슈퍼나 처리해주는 부스에 가서 돈을 내면 됩니다. 가기전에 자신의 주유기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유기 옆쪽에 큼지막하게 붙어있으니, 몇번에 얼마요하고 말하면  관리하는 사람이 튕겨줍니다(?). 주유기로 컴백.

7. 넣을 기름의 종류를 선택해야합니다. 별 게 다있지요. 보통 Regular, Premium, Unlimited. 용어는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3종류나 2종류가 있습니다. 숫자로 87, 89, 91(93)이라고 표시되어있는데, 옥탄가(Octane Rating)에 따라 저렇게 등급이 나뉜다고 합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당근 비싼 기름입니다. 뭐 대부분 Regular(87)넣습니다. 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되어있는데 저는 다섯개짜리는 꿈속에서도 못봤습니다. 


 8. 그러면 화면에서 기다리라고 하고, 좀 있으면 Lift Nozzle. 이런식으로 뜹니다.그러면 자신이 선택한 등급아래 있는 주유기를 번쩍 들어버립니다.

9. 주유기에 따라 바로 Begin Fueling이라고 표시되는 경우가 있고, Push Start Button to Begin Fueling, Lift over Nozzle Bar(이거 맞던가.)라고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9.1 Begin Fueling이라고 바로 뜨면 주유호스(gas pump)를 자기차 기름 구멍에 집어넣고 손잡이를 잡아댕깁니다. 총쏘는 것처럼 빵하고 쏘고 놓지말고 계속 잡고 있습니다. 무쟈게 귀찮으니까, 대부분의 주유기에는 그걸 고정시켜주는 것이 있습니다. 아래그림을 보시면 알았으면 좋겠는데, 암튼 직접 보시면 압니다. 모르시면 그냥 계속 잡고계시길...^^;


9.2 Begin하기 위해 스타트 버튼을 누르라고 하면 주유기 가운데에 빨간색이나 탁 튀는 색으로 Start라고 버튼이 큼지막하게 있을겁니다. 그거 누르고 9.1을 하면 되고요. 뭘 들어올리라고 하면, 그 주유호스 꺼낸 곳에 호스거취대같은것을 들어올리고 9.1을 하면 됩니다.
9.3 현금으로 계산했다면, 돈주고 돌아왔을 때 위에 설명한 것 중 하나가 화면에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그럼 시작.

10. 다 하면 주유호스를 제자리에 가져다 놉니다. (거취대같은것을 올렸다면 내리고). 그리고 처리하는 동안 자기 차 기름구멍 뚜껑을 닫습니다. 주유기 화면을 보면 영수증 받을꺼냐고 물어보는데 필요에 따라서 결정. 영수증 받을꺼냐고 주유하기전에 미리 물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11. 끝.

길어졌지만, 이 설명 없이도 직접 가시면 금방 넣을 수 있으니 혹시 렌트카로 여행하다가 기름 떨어지시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주유소가서 주유기 쳐다보면 금방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