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남성이 보는 한국여성 미국여성이 보는 한국남성

미국생활 2011.02.04 08:11
미국에서 살다보니 업무적으로든 사적으로든 물건을 사는 일이든 당연히 미국인을 많이 겪게 됩니다. 미국인들인 동양인을 대하는 태도가 좋지않다는 소문을 한두번 쯤 들어보셨을 텐데 일부는 맞고 일부는 아닌듯합니다. 

제가 의미하는 동양여성이라함은 대게 한국과 일본의 여성들을 말합니다. 그런데 국적을 알고나면 태도가 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한국에 대해서는 큰 변화가 없지만, 일본과 중국의 경우는 한국과 종종 다르곤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일본의 경우는 진주만기습 이후로 아주 나쁜 인상을 가지고 있었지요. 나쁘다는 게 우리나라 정부가 얼마전까지만해도 반공포스터에 북한 인민군을 묘사하듯이 일본군과 일본사람을 쥐나 괴리정도로 표현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나이드신 미국사람들과 일부 보수적인 젊은 사람들도 아직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여성에 대해서는 말투나 중국인들의 집단성 때문에 멀리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종종 듣곤 합니다. 물론 이런 것은 소문반 사실반인 이야기이지만요.

어쨌든 이런 이유로 편의상 동양대신 한국으로 쓰기로 하겠습니다. 한국여성을 보는 독특한 시간도 있는게 사실이구요. 한국여성 한국남성 이렇게 쓰겠습니다. 

제가 느낀 바로 미국인들이 한국인들을 대할 때 예의바르게 대하는 순위를 매기자면,
미국남성 -> 한국여성
미국여성 -> 한국여성
미국여성 -> 한국남성
미국남성 -> 한국남성

미국남성들은 동양여성들에게 좋고 나쁜 의미에서 호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pretty'라는 표현을 많이 쓰고 예의바르고 상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뒤통수를 잘친다'라는 말도 널리 퍼져 있지요. 제가 있는 곳에 그리 많지 않은 한인이 있지만 생활하다가 미국인 남편을 두거나 남자친구를 둔 한국여성들을 종종보곤 합니다. 그런데 3년남짓 살았지만 미국인 여자친구를 두거나 부인을 둔 남자는 한명도 보질 못했습니다. 물론 있겠지만요. 특히 엘리트끼리의 한국남성 미국여성의 결혼은 꽤 있다고 합니다.



미국남자들이 보기에 미국에서 자라지 않고 한국에서 막 온 한국여자들은 예의바르고 착하다고 느낍니다. 아무래도 미국보다는 한국이 성별에서 보수적인 사회이니, 그런 태도가 느껴지나 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자라거나 미국에 정착한지 오래된 여성들에게는 그런 감정을 못느낀다고 하니 미국남자들도 한국남자들과 별 다를바 없어 보입니다.



한국남자가 미국여자와 결혼하는 일이 극히 드문 일은 미국여자가 한국남자를 보는 시각도 그 반대의 시각도 있어서 인듯 합니다. 한국남자들 금발의 쭉쭉빵빵 미녀들에게는 침질질 흘리면서 사귀거나 결혼해야 한다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테니까요. 나로서는 신기한 사실 또 하나는 미국백인여성과 아랍계 남성과의 연애나 결혼이 잦다는 것이지요. 음.. 써놓고 보니 신기한게 아니라 미국여성 입장에서는 우리보다야 아랍애들이 훨씬 친근감있겠군요.

카페에서 커피를 살때나 마켓에서 물건을 살때의 태도는 종종 분명히 차이가 납니다. 영어의 문제가 아닙니다. 일단 미국남자점원이 한국여자를 맞이하면 열이면 여덟 아홉은 상냥함 그 자체인것 같습니다. 웃어주시고 발음 또박또박해주시고. 비단 남자뿐 아니라 미국여자들도 한국여자들에게 친절합니다. 그런데 한국남자로 바뀌면 상황은 아주 달라집니다. 미국여자들은 좀 덜한데 미국남자들의 태도는 거의 180도 바뀔때도 있지요. 물론 은행이나 보험회사의 경우는 아닙니다. 그랬다가는 밥줄이 끊길지도 모르니까요. 마켓이나 카페에서는 종종 그럽니다. 일부러 영어도 빨리말하거나 속어를 쓰기도 하고, 한국남자가 말한 내용을 알아들었음에도 못알아들은 척 할때도 있지요. 

그래서 뭔가를 부탁하거나 요청할 일이 있으면 커플중 여성이 하는 것이 훨씬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의 표현력이 더 좋기도 한게 이유일수도 있구요. 저도 몇번 경험했지요. 때로는 열받더구만요. 똑같이 말하고 사정 설명했는데 이놈의 양키자식.

성적인 관점에서도 극명하다고 합니다. 미국남성은 한국여성에게서 성적인 매력을 많이 느끼는 반면, 미국여성이 한국남성에게는 성적인 매력은 커녕 그냥 외국인입니다. 오히려 미국여성은 한국남성보다 한국여성에 더 많은 성적매력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남성이든 여성이든 동성애자들의 수가 상당하니까요. 한국남자는 완전 찬밥.



만약 한배에 한국남자, 한국어린이, 한국여자, 강아지가 타고 있고 구조를 기다리고 있는데 이를 발견한 한 미국남자가 구조하는 순서는 아마도 한국어린이, 한국여자, 강아지, 한국남자 순일 겁니다. 

결론은 음.. 그냥 그렇다는 겁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성전환수술을 할 필요는 전혀 못느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티스토리 툴바